회원 여러분들께
회장
한기훈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2025년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회장을 맡게 된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한기훈 인사올립니다.
2024년 의료계에 몰아친 역경의 시간에서도 기초 및 임상연구와 진료에 꿋꿋이 매진하여 오신 여러 회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여러분의 헤아리기 힘든 노고 덕분에 2001년 출범하여 지질대사 및 동맥경화를 연구하여 온 본 학회는 더욱 성숙하여진 모습으로 25년째를 맞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모이는 축제의 장이기도 한 본 학회의 학술대회인 International Congress of Lipid and Atherosclerosis (ICoLA) 는 질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국제적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공식학술지인 Journal of Lipid and Atherosclerosis (JLA) 또한 PubMed Central에 등재된 국제학술지의 모습으로 태어났습니다. 이들을 발판으로 삼아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더욱 깊은 뿌리와 풍성한 결실을 맺는 모습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저희 학회는 국내 현실을 반영한 fact sheet와 이상지혈증 치료지침 주기적으로 개정하고 있으며, AtoZ 및 DAWAS등의 교육활동과 홍보활동 역시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는 기초과학, 기초 및 임상의학, 식품영양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를 아우르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질대사 및 동맥경화라는 화두 아래 각 분야의 깊이를 더하고 상호간의 교류를 활발히 하여 보다 건강한 인체와 사회를 구현하는 학문적, 의학적인 토대를 강건히 하여 나아가기를 소망하며, 존경하는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회원님 및 임원님들께서 본 학회를 이끄시는 김상현 이사장님을 중심으로 합심하여 나아가는 2025년이 됩시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데에는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애정과 관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여 주신 많은 선배분들, 동료 및 후배 여러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저희 학회에 관심을 보여주시는 여러분 및 지질대사, 이상지혈증 및 동액경화와 이로 인한 심뇌말초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힘써주시고 계시는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지지와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회장 한기훈 올림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회장 한기훈
한국지질 · 동맥경화학회
회원 여러분들께
이사장
김상현존경하는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이사장,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순환기내과 김상현입니다.
2025년부터 2년 동안 이사장직을 맡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의 신뢰와 지지에 힘입어, 학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는 2001년 한국지질학회와 대한동맥경화학회가 통합함으로써 창립되었습니다. 학회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역대 회장님과 이사장님들과 회원 여러분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고, 창립 25년을 맞아 지질 심혈관 동맥경화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요한 학술 단체로 자리매김하였으며,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국제적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지질과 동맥경화 분야의 연구와 학술 활동을 지원하며, 회원 간의 화합과 융합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저는 회원 여러분의 연구와 학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여 학회가 더욱 발전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학회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회원들의 전문분야 연구 및 역량을 바탕으로 상호 교류 및 융합 발전을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각 분야의 개인적 혹은 기관별 전문적인 학술 발전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임상의학, 기초연구, 식품영양, 운동 체육, 예방의학과 역학 등 여러 분야를 융합 통합한 다학제적인 접근을 적극 지원하여, 학술활동 증진, 학회 그리고 학회지 JLA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심혈관질환 발생위험도 예측 방법을 개발하여 진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학술연구 발전을 위해 연구자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심혈관 죽상동맥경화 및 이상지질혈증 연구와 진료를 위한 학술대회, 연수강좌를 개최하고 교육과 세미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의료제도, 건강보험, 건강 보장 관련 정책에 학회 의견을 적극 제안하겠습니다. 대국민 홍보를 통해 죽상동맥경화 및 이상지질혈증 관련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잘못 알려진 질병 관련 내용들을 바로잡아 사회에 기여하겠습니다.
여러 국내학회들과 소통 교류 연대하여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건강 정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해외 학술단체와의 교류 활성화 및 국제학회 추가 유치 노력을 전개하는 등, 우리 학회의 글로벌 위상 강화 및 대한민국 학자들의 연구 성과가 활발하게 교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회 내에서의 친목 도모와 협력은 우리 모두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세미나와 워크숍을 통해 회원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서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기회와 활동을 통해 우리는 더욱 단단한 공동체로 성장할 것입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여러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최대한 반영하여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함께하는 모든 회원님들과 선후배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조언해주시고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이사장 김상현 드림.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이사장 김상현